안저에는 망막이라고 하는 신경으로 만들어진 막이 있습니다. 카메라에 비유하면 필름에 해당하고 빛을 감지하는 시세포로 이루어진 조직입니다. 망막의 일부에 구멍이나 눈물이 흐르는 것을 망막 파열, 망막 균열 주변에서 망막이 벗겨져 그 부분이 더 이상 빛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망막 박리라고 합니다. 시야와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망막이 찢어져도 통증은 없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실명으로 이어집니다. 망막 파열과 박리가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망막 파열의 발생 이유와 증상
망막 파열의 전형적인 원인은 후방 유리체 박리 현상 때문입니다. 안구 내부의 대부분은 망막과 접촉하는 젤리같은 조직인 유리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유리체는 나이가 들면서 액체 형태로 변성되고 용량이 감소하며 위축됩니다. 눈의 안저에서 벗겨져 망막과 망막 사이에 틈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 후방 유리체 박리입니다. 유리체와 강한 접착력이 있는 망막 부분이 당겨져 찢어지면 망막 파열이 생깁니다. 망막 파열은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근시가 있는 경우 눈의 가장 앞쪽에서 안구의 안쪽 부분까지의 길이인 축 길이가 길고, 망막이 그 길이에 따라 늘어나 얇고 찢어지기 쉬운 부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망막 파열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날아다니는 모기와 광시가 있습니다. 플라잉 모기 질병은 검은 파편이나 보푸라기 같은 입자가 시야에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입니다. 광시는 어두운 곳에 있거나 눈을 감고 있을 때처럼 빛이 없을 때 시야에서 번개와 같은 섬광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 자체는 종종 노화 관련 후방 유리체 박리로 인한 생리적 현상으로, 반드시 망막 파열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나타나는 파편의 수, 색의 강도, 깜빡임의 빈도 등에 급격한 변화가 있는 경우 망막 파열일 수 있으므로 즉시 안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로 망막 파열이 확인되면 망막 광 응고 치료를 합니다. 레이저 빔으로 망막 파열 주변 영역을 경화시키고 닫음으로써 유리체의 수분이 빈틈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 망막 박리로의 진행을 막습니다.
망막 박리의 발생 이유와 증상
망막 박리란 안저 내벽에서 망막이 분리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망막은 외부로부터 빛을 받아 색과 모양 등의 시각 정보로 변환하여 뇌로 보내는 조직입니다. 망막이 안저에서 분리되면 안저의 모세혈관이 산소와 영양분을 보충할 수 없게 되고 망막은 분리된 부분에서 점차 기능을 상실합니다. 시야와 시력 상실이 진행되어 실명하게 됩니다. 망막의 기능 상실은 회복될 수 없으며 증상이 진행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망막 박리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망막 박리가 발생하는 이유는 망막 균열을 통한 진행 때문입니다. 망막 박리는 후방유리체 박리로 인한 망막의 눈물이 모공을 통해 망막 뒤쪽으로 침범하고, 노화로 생긴 강한 근시로 안전 내벽에서 망막이 솟아올라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사고를 당해 머리와 눈이 충격을 받거나 당뇨병성 망막증, 망막 정맥 폐쇄, 포도막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 다른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망막 박리가 발생하면 대부분의 경우 시야에 날아다니는 모기가 작은 파편으로 보이고, 어두운 상태에서 빛의 섬광이 나타나는 광시가 처음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되면 파편의 수가 많아지고, 색의 강도가 짙어지며 빛의 섬광이 나타나는 빈도가 증가합니다. 결국 시야 상실, 시력 상실, 물체가 왜곡되어 보이는 변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망막 파열과 마찬가지로 방치하면 실명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에는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리체 수술은 망막을 당겨 벗겨지고 있는 유리체를 제거하여 안저로 망막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공막 좌굴 수술은 박리된 망막의 위치에 따라 공막을 안쪽으로 눌러 망막에 가까운 안저부를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실리콘으로 만든 부드러운 막대를 공막에 꿰매어 안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을 만듭니다. 박리된 망막과 안저가 원래의 위치대로 돌아오면 공막을 동결 및 응고시키거나 레이저 광 응고로 베이킹 및 경화하여 망막을 고정합니다. 두 방법 모두 성공률이 높은 편이므로 질병이 있다고 너무 걱정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