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물건을 볼 수 있는 것은 각막과 수정체를 통해 망막 상에 모인 정보가 안구에서 뇌를 향해 뻗어있는 시신경에 들어가 뇌에 색이나 형태의 정보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안압이 올라가고 혈류가 나빠져, 눈으로부터의 정보를 뇌에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여 시력과 시야에 장애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검사와 진단, 치료 방법을 잘 알아두어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녹내장의 원인과 증상
녹내장의 원인은 안압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나 근시, 노화에 의한 것 등이 있습니다. 태어나면서 녹내장이 되는 발달성 녹내장도 있습니다. 시신경에 장애를 주는 요인으로 방수와 안압의 관계가 있습니다. 방수는 눈 속에 있는 액체, 안압은 눈 속의 압력을 뜻합니다. 방수가 모이면 안압이 높아지고 시신경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 녹내장의 발병 패턴 중 하나입니다. 녹내장은 속발성, 발달성(소아의 속발 녹내장, 선천성 녹내장), 원발성 녹내장이 있습니다. 속발성은 다른 병이나 부상 등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일어나는 녹내장입니다. 발달성은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녹내장입니다. 원발성은 원인을 특정할 수 없지만 안압이 상승하여 일어나는 녹내장입니다. 일반적인 녹내장은 원발성 녹내장이며 만성과 염성, 우안을 포함합니다. 녹내장은 눈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눈과 시신경의 작용이 약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체온이나 노화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에 걸리면 시야가 좁아지고 흐릿하게 보이며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시야에 보이지 않는 부분 암점이 나오기 시작하지만 자각하지 못하고 방치할 가능성이 큽니다. 중기에는 암점이 넓어져 시력이 저하됩니다. 이 단계가 되어도 한쪽의 눈이 커버가 가능하므로 알아채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후기가 되면 시야가 너무 좁아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단계로 실명할 위험이 있습니다. 급성 녹내장은 안압이 급상승하여 눈의 통증이 심하고 강한 두통과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빛나는 것을 보면 무지개가 걸려 보인다고 하는 시야의 이상이 나타납니다.
녹내장의 검사와 진단
녹내장의 검사에는 안압 측정, 안저 검사, 각막두께 검사, 시야 검사 등이 있습니다. 안압 측정은 안압계를 사용하여 안압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푸른 빛을 눈에 닿게 하여 측정하는 방법과 눈에 압축한 공기를 불어넣어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압은 혈압과 같이 항상 변화하고 있으므로 여러 번 검사가 필요합니다. 안저 검사는 안저 카메라나 안저경과 같은 전용 기구를 사용하여 안저의 상태를 보면서 시신경 장애가 어느 정도인지를 진단합니다. 혈관을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녹내장과 같은 시신경이나 망막의 병 뿐만 아니라 고혈압, 동맥경화의 진단에도 활용됩니다. 각막두께 검사는 안압과 각막두께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정확한 안압의 보정을 위해 실시합니다. 시야 검사는 시야계를 사용하여 환자의 시야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시야계에 표시되어 있는 일점을 주시해 주위에 나오는 빛이 보이는가에 따라 시야의 넓이를 판정합니다. 녹내장의 진행 상태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시야가 정상인지, 이상이 있는지, 질병의 진행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치료 방법
녹내장으로 진단되면 치료는 평생 필요합니다. 그러나 손상된 시신경을 복원할 수는 없고 증상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점안제, 레이저, 수술 등이 있습니다. 점안제 치료법은 점안약으로 방수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방수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과 배출을 촉진하는 것이 있고, 작용이 다른 두 종류의 점안약을 조합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안약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넣거나 하루에 정해진 횟수 이상 사용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사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저를 사용한 치료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폐쇄 구석 각 녹내장에 대해 레이저로 홍채에 구멍을 뚫고 방수가 흐르는 경로를 변경하는 수술입니다. 다른 하나는 개방 각도 녹내장에 대한 수술로 섬유 기둥 띠에 닿아 방수를 배출하는 작용을 촉진합니다. 레이저에 의한 충격으로 안구 내 염증을 일으키거나 출혈할 위험이 있지만 통증이 적고 성공하면 녹내장의 진행을 많이 억제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점안이나 레이저 치료에도 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행해집니다. 수술을 하면 레이저 치료와 마찬가지로 방수의 흐름을 바꾸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