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질환이란 뇌혈관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 신경 질환의 총칭으로 뇌졸중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종류로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일과성 뇌허혈 발작이 있습니다. 노화가 되면서 발병률이 높아지고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젊었을 때부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경색과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일과성 뇌허혈 발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갑작스럽게 생긴 뇌혈관의 혈류장애로 인해 손발이 저리거나 움직이지 않게 되고, 말을 할 수 없게 되거나 의식이 없어지는 발작을 말합니다. 뇌졸중의 종류로는 뇌혈관이 막히고 혈액이 흐르지 않는 뇌경색, 뇌혈관이 찢어져 출혈하는 뇌출혈 등 뇌 조직이 손상받는 것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찢어지는 일이 갑자기 발생하고 그 때부터 어떤 장애가 즉시 생깁니다. 몇 년 전부터 신경쓰고 있는 증상, 몇 개월 전부터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 증상 등 특정할 수 없는 증상들은 뇌졸중의 원인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뇌졸중은 의학적으로 뇌혈관 장애라고 합니다. 원인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동맥경화에 의한 혈관의 손상이나 폐색에 의한 것이며 뇌혈관의 이상, 기형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뇌경색과 뇌출혈 이외에 지주막하 출혈, 일과성 뇌허혈 발작도 뇌졸중에 포함됩니다.
1. 뇌경색
뇌경색은 뇌졸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질병입니다. 뇌혈관이 막혀 혈류가 충분히 뇌세포에 공급되지 않으면 뇌세포의 활동이 둔해지고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은 채로 몇 시간 정도 지나면 뇌세포는 사멸하고 재생되지 않습니다. 만약 몇 시간 이내에 혈류를 재개할 수 있다면 뇌세포의 작용이 일부분 살아나 뇌졸중으로 인한 후유증이 줄어듧니다. 뇌경색은 동맥경화로 인한 뇌혈전과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뇌색전으로 나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란 동맥경화는 진행이 되지만 탈수,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혈전이 생기기 쉬운 질병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뇌출혈
뇌의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뇌혈관이 찢어지면 뇌출혈이 생깁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뇌내 출혈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뇌출혈은 뇌경색에 비해 후유증도 많고 사망률도 높습니다. 뇌출혈의 주요 원인은 고혈압과 뇌 아밀로이드 혈관증입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은 뇌의 심부에서 발생하고, 뇌 아밀로이드 혈관증은 뇌 표면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뇌 아밀로이드 혈관증은 알츠하이머 병의 발현과 관련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의 예방을 위해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뇌출혈 발병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출혈은 고혈압이 가장 큰 위험 요소로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출혈이 생기면 혈압 치료가 우선입니다. 중증화가 예상되는 뇌출혈이나 의식장애를 동반한 뇌출혈에서는 외과적 수술이 시행됩니다.
3.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류가 찢어지면 갑작스런 두통이나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의 표면에 있는 주간뇌동맥이 찢어지는 것으로 혈관의 일부가 부푼 뇌동맥류가 생겨 파열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의 표면을 덮는 얇은 막의 안쪽에 출혈이 생깁니다. 뇌실질 속에 출혈이 있는 것으로 사지마비나 언어장애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뇌졸중 중 사망률이 높고 후유증도 많이 남습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이 나뉘어지는 곳의 벽이 얇고 점차 확장되어 파열되지만 유전적 소인이나 고혈압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동맥류가 찢어진 순간에는 뇌의 압력이 매우 높아져 뇌에 피가 흐르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의식을 잃고 나서 회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뇌 자체에 손상이 생겨 의식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일과성 뇌허혈 발작
뇌혈관이 막히고 신경세포의 이상으로 발병하는 점은 뇌경색과 유사하지만, 혈류가 개선되어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는 점이 뇌경색과 다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뇌경색의 전조 발작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향후 뇌경색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은 혈전 또는 동맥경화로 인한 플라크가 혈류를 타고 이동하다 뇌동맥을 막아서 생깁니다. 증상은 갑자기 몸의 좌우 중 한쪽이 근력 저하, 마비가 생기고, 감각의 소실 또는 이상을 보입니다. 발음이 어눌해지고 갑자기 혼란이 일어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시야가 흐려지고 한쪽 눈에 시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기증, 평형감각이 상실되거나 협응운동이 어려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