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예로부터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며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갱년기 장애에 의한 증상 완화와 피부 미용, 질병과 노화 예방, 피로 회복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의 영양성분과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석류란
석류는 이란과 그 주변 지역에 이어져있는 석류 산맥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대부터 식용은 물론 약재로도 쓰였고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을 위해 많이 찾는 과일입니다. 석류는 5000년 전부터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씨앗이 많아 자손 번영이나 건강을 바라는 여성에게 선호되어 여성의 과실이라고 불렸습니다. 원산지인 이란과 터키에서 서쪽으로는 시리아를 비롯해 이집트, 그리스, 유럽으로 전해졌고, 동쪽으로는 실크로드를 지나 인도, 중국 등에 전해졌습니다. 석류는 두꺼운 껍질을 벗기면 희고 얇은 막에 켜켜이 옥수수 알갱이처럼 과육이 박혀 있어 빼내기가 쉽지 않지만 새콤달콤한 맛과 건강에 유익하여 즐겨 먹으면 좋습니다. 석류는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상온에서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몇 주에서 2개월 이상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껍질을 벗겨 과육만 보관할 경우는 냉동해야 합니다.
석류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성분
석류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니아신 등의 비타민류와 칼륨, 글루타민산,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탄닌,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등의 폴리페놀과 시르트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와 폴리페놀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몸의 산화를 막아줍니다. 체내에서 산화가 일어나면 각종 질병에 쉽게 걸리고 노화가 빨리 되며 피부 상태도 나빠집니다. 석류의 껍질에 들어있는 푸니칼라긴과 과육에 들어있는 푸닉산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장내 활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석류 100g에 들어있는 섬유질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에 해당하며 혈당 부하 지수는 6에 불과하여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석류의 효과
하나,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석류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가 만들어내는 세포 변이에 대응하여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암세포도 변이 세포의 일종으로 석류 추출물을 암세포에 주입했을 때 종양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줄여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한편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둘,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노화에 따른 여성호르몬 감소는 우울증, 좌절감, 불면증, 권태감, 무력증 등 폐경기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리듬, 극단적인 다이어트 등에 의해 여성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석류에 포함된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므로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고 갱년기 장애로 인한 다양한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셋, 피부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에 풍부한 비타민C와 엘라그산은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으로부터 생성됩니다. 비타민C와 엘라그산은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는 작용이 있어 기미 주근깨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넷,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에 풍부한 비타민B2와 엘라그산은 지질과 탄수화물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꾸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엘라그산에는 당뇨병을 일으키는 레지스틴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당뇨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다섯, 감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해줍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체외로부터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퇴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백혈구의 활동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감염증을 예방해줍니다.